서울 마포구, 공약사업에 주민 목소리 담는다 | 뉴스로
서울마포구

서울 마포구, 공약사업에 주민 목소리 담는다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주민 35명으로 구성된 ‘주민배심원단’이 민선8기 공약의 추진 적정성과 이행과정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마포구는 2018년 11월, 마포구청장의 선거 공약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추진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마포구청장 공약 관리 규칙’을 제정해 주민배심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주민배심원단은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된 사안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심의하고 공약실천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개선방안을 구에 제시한다. 특히, 본인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역의 주요 공약에 대해 주민들이 직접 심의하고 검증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마포구는 지난 11일, 주민배심원단 위촉, 주민배심원단 운영목적 및 역할에 대한 교육, 분임 구성 및 분임별 안건 선정 등 1차 주민배심원단 회의를 진행했다.

이후 오는 25일과 12월 9일 두 차례의 추가 회의를 개최해 공약사업 실천계획에 대한 적정성 등을 검토하고 주민배심원단이 분임별로 선정한 안건 20건 포함 37개 공약에 대해 최종 권고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앞서, 마포구는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만 18세 이상 마포구민을 대상으로 ARS와 전화면접을 통해 신청자를 모집했고 나이, 성별, 지역을 고려해 무작위로 총 35명의 주민배심원단을 최종 선발했다.

민선8기 마포구 37개 공약사업은 진솔한 공감 소통마포 6개, 언제나 함께 동행마포 9개, 모두의 행복 상생마포 8개, 설렘이 가득 매력마포 9개, 365일 든든 안전마포 5개로 이뤄졌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선발된 주민배심원단이 우리 마포구의 주민 대표성을 지닌 만큼 앞으로 민선8기 공약사업에 대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구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