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3년 만에 돌아온 ‘마포 새우젓’… 오감이 풍성! | 뉴스로
서울마포구

서울 마포구, 3년 만에 돌아온 ‘마포 새우젓’… 오감이 풍성!

2019년, 67만여 명의 방문객을 불러 모았던 ‘마포나루 새우젓축제’가 돌아온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처음으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모두 갖춘 대규모 축제로 진행되는 것이다. 김장철을 앞두고 도심 한복판에서 국내 6대 유명산지의 질 좋은 새우젓을 판매하는 새우젓장터도 다시 열린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에서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마포구가 주최하고 마포문화원(원장 최재홍)이 주관한다.

새우젓 입항을 맞이하러 가는 ‘마포나루 사또행차 행렬’로 3일간의 축제가 시작된다. 포구문화를 재현한 거리 행진이 마포구청 광장부터 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까지 이어지는데, 행렬에는 사또, 보부상, 포줄, 취타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함께한다.

특히 옛 마포나루를 재현하기 위해 축제기간 내내 평화의광장 난지연못에 LED 황포돛배 유등 15척을 띄우고, 마포학당을 비롯한 전통놀이(투호, 널뛰기, 제기차기 등) 및 전통공예(부채만들기, 솟대만들기 등), 한복입기 등 체험형 마포나루 장터가 꾸며진다.

마포에 모여들던 새우젓을 주제로 한 체험행사도 가득하다. 새우잡기, 새우젓 담그기, 새우젓 김장담그기가 3일 내내 운영된다.(체험비용 3천원) 야간 포토스팟 구간인 ‘마포팔경 로드’에는 가로등에 이색 조명을 접목해 방문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축제 첫날인 14일(금) 오후 7시 ‘딜라이브와 함께하는 착한콘서트’에 김경호, 이정, 박미경 등이 출연한다. 다음날 15일 같은 시간에는 마포구 홍보대사이기도 한 김흥국, 박상민, 정수라 등이 나와 ‘K-팝 레전드 연대기 공연’을 꾸미고, 축제 마지막 날인 16일 새우젓 축제 폐막공연 ‘트롯 가요제’에서는 이찬원, 김수희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축제 기간도 예외일 수 없는 것이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를 위한 활동이다. 이번 새우젓 축제 때는 마포구민과 함께하는 입지선정 철회를 위한 홍보부스가 운영된다. 마포구민들이 직접 디자인한 포스터와 카드뉴스 등으로 부스를 꾸미고, 불공평ㆍ불공정한 서울시 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반대 표출 행위를 두더지 게임과 펀치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3년 만에 대규모로 재개하는 이번 마포나루 새우젓축제가 코로나로 힘들었던 구민들을 위로하고 침체되었던 지역문화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어느 때보다 축제장 질서 유지와 국산 새우젓 판매에 각별히 신경 써서 남녀노소, 모든 마포구민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누리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