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남산 고도제한 완화 주민협의체’ 운영 | 뉴스로
서울 중구

서울 중구, ‘남산 고도제한 완화 주민협의체’ 운영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남산 고도제한 완화 추진에 고도지구 내 주민 여론 수렴과 소통 강화를 위해 내달부터 ‘남산 고도제한 완화 주민협의체’ 참여 주민을 공개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 중구 내 남산 고도지구 규모는 111만㎡로 관내 15개 동 중 5개 동인 회현동, 명동, 필동, 장충동, 다산동에 분포한다. 이에 따라 서울 중구는 5개 동을 우선 대상으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공개 모집 인원은 5개 동에 3명씩 총 15명이다. 고도지구 내 거주자이거나 토지 등 소유자, 또는 고도제한 완화에 관심 높은 주민이라면 누구든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중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오는 27일(월)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 중구는 공개 모집한 주민(3명)에 해당 동 주민센터 추천 주민(5명)과 해당 지역구 시・구의원(2명)을 더해 동별 10명씩, 모두 50명으로 주민협의체를 조직한다.

남산 고도제한 완화 주민협의체는 주민대표기구 역할을 하면서 고도지구 내 주민 의견을 대변하고 규제에 따른 불편과 개선 건의를 구에 전달한다. 또한 서울 중구의 연구용역 진행 상황 등 사업 추진과정을 공유하면서 주민홍보와 대외공론화에 협업하게 된다.

중구는 3월 첫 협의체 모임을 시작으로 4월부터 주기적으로 전체 회의를 열 방침이다. 회의는 동별 원탁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진행하며 퍼실리테이터를 투입해 그동안 고도제한으로 쌓였던 주민들의 불만과 완화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최대한 이끌어낸다.

중구는 지난달 19일 ‘남산 고도제한 완화방안 검토 및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이어 다음 달 전문가 대토론회와 설문조사로 대대적인 공론화에 나선다. 서울시와도 상설 협의 체계를 구축하는 등 남산 고도제한 완화를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김길성 서울 중구청장은 “그동안 공공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했던 중요 도시계획을 입안 과정부터 주민들과 수시로 공유하고 의견을 폭넓게 반영한다는 데서 이번 협의체는 큰 의미를 갖는다”라며 “어느 때보다도 고도제한 완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만큼 주민협의체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