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랑구, 40만 구민 목소리 모아 새로운 중랑구 만든다… 중랑비전 원탁회의 개최 | 뉴스로
서울중랑구

서울 중랑구, 40만 구민 목소리 모아 새로운 중랑구 만든다… 중랑비전 원탁회의 개최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지난 4일, 중랑문화체육관에서 중랑구민 140명이 함께한 가운데 ‘중랑의 미래’를 주제로 민선8기 첫 중랑비전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중랑비전 원탁회의는 각계각층의 주민들을 모집해 분야별 정책 아이디어를 모으고 의견을 나누는 회의다. 중랑구민 의견 수렴으로 중랑구정을 진단 및 평가하고 정책에 반영하며 구정을 운영해나가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민선8기 중랑구의 핵심공약이다. 소통과 협치의 장으로 민선7기부터 운영되어 다섯 번째를 맞았다.

이번에 참여하는 140명의 중랑구민은 지난 9월 온·오프라인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됐다. 거주지와 성별, 연령, 관심 분야 등을 고려해 청년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주민들로 구성됐다.

회의는 민선8기 비전 공유를 시작으로 중랑 7대 비전에 대한 미래상, 실현방안 토론 및 중랑구청장과 함께하는 정책제안, 우수 정책제안 공감투표 순으로 진행됐다. 원탁회의 토론에서는 차상위가 아니어서 돌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 대한 등하교 지원 등 구체적인 돌봄 방안, 적성검사나 교육을 통한 맞춤형 어르신일자리 확대, 패션봉제 산업 지원 확대 등 지역 발전을 위한 마음으로 주민들이 적극적인 정책제안을 펼쳤다.

우수 정책제안 공감투표에서는 면목7동 복합청사에 들어설 청소년 전용 문화예술 창작센터 건립이 주민들로부터 높은 공감을 얻었다. 청소년 전용 문화예술 창작센터는 문화예술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치활동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세워지는 공간이다.

토론 결과 발굴된 아이디어는 민선8기 공약사업 수립 등에 반영된다. 또한 우수 정책제안 공감투표 결과에서 높은 표를 얻은 사업은 주민 숙원 우선사업으로 선정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중랑비전 원탁회의는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현장에서 들을 수 있는 소통의 자리로, 민관이 힘을 합쳐 지역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논의하면서 구정을 운영해가고자 마련됐다”라며, “민선8기에도 주민 참여를 기본으로 구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받들어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