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내 마음속의 꽃 피워봄’원예치료 프로그램 운영 | 뉴스로
서울서초구

서초구,‘내 마음속의 꽃 피워봄’원예치료 프로그램 운영

서울 서초구는 우울 등 정신질환자 및 육아·장애가구원의 돌봄 등으로 장기간 피로도가 높은 가족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지난 11일, ‘내 마음속의 꽃 피워봄’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aT화훼사업센터에서 운영했다고 밝혔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이웃 간 관심이 줄어들고 은둔하는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장기간 가족 돌봄 등으로 높아진 피로도를 낮추고 다양한 외부체험 및 정서적 힐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총 5회기로 운영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가정의 달을 기념해 ‘나만의 반려식물 심기’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식물을 직접 심고 꾸미면서 이름도 지어주었다. 또, 참여자 모두 하루에 한 번 이상 식물의 이름을 불러주기로 약속했다.

구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생화를 통해 오감을 자극하는 접촉과 교감을 끌어냄으로써 심신 안정과 사회적 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A씨는 “식물은 말은 하지 않지만 보는 것 만으로도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코로나로 집에만 있어 우울했는데 서초구청에서 좋은 체험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며 “벌써부터 다음 수업이 기다려진다.” 라고 말했다.

향후 구는 ‘허브식물’을 주제로 한 허브차 다도교실, 아로마 테라피, 몸과 마음이 쉴 수 있는 나만의 다육숲길 만들기, 연말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등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창영 복지정책과장은 “마음 힐링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 블루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구민의 삶을 다시 꽃피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