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공동주택 관리 문화 확산 시작한다! | 뉴스로
서울서초구

서초구, 공동주택 관리 문화 확산 시작한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공동주택 비율이 63%로 서울 자치구 중 높은 특성을 반영해 투명하고 안전한 공동주택 관리 문화 확산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서초구는 공동주택 관리 문화 확산을 위해 공동주택관리 전문가 자문단, 유리알 컨설팅,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등을 추진한다.

먼저 ‘유리알 컨설팅’은 아파트 관리운영에 대해 관리비 등 비용에 대한 적법성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요 분야는 안전, 예산·회계, 법률 등이다. 대표적인 컨설팅 내용으로는 공사 시 장기수선충당금 사용 방법, 안전 관리계획 수립과 적용 사항, 관리비 사용료 잡수입 부과 및 징수 방법, 사업자 선정지침 적용사례 등이다.

이를 통해 입주자대표자회의 구성과 예산 집행 및 아파트 운영실태 점검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아파트 관리주체 뿐 아니라 주민(1/10이상)들의 요청으로 신청할 수 있다.

‘공동주택관리 전문가 자문단’은 공동주택 관리규약에 따른 의무자문 내용이 주된 대상으로 2억 원 이상의 공사 및 1억원 이상의 용역, 지원조례에 따른 1천만원 이상의 서초구 자체 예산 지원 사업이다. 분야는 공사(급배수, 방수, 조경, 전기, 통신 등), 용역(청소, 경비, 회계 등), 공동체 활성화로 총 3개 부문, 20개 분야이다.

자문단은 한국기술사회 등 관련 협회로부터 추천받은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공사·용역의 필요성과 규모 및 비용의 적정 산출 여부 등을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유의사항도 관리주체에 알려준다.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및 관리사무소장이 신청하면 된다.

‘공동주택관리 전문가 자문단’ 및 ‘유리알 컨설팅’의 자문 비용은 구에서 지원한다. 자문을 원하는 공동주택은 신청서, 사업계획서, 도면, 견적서 등 필요서류를 구비해 ‘서초구 공동주택&재건축 정보포털’에 신청하면 된다.

이외에도 구는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추진하는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오는 10일까지 모집한다. 사업 분야는 소통·주민화합, 친환경 실천·체험, 취미·창업, 교육·보육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화단조성과 나무심기 등 환경개선 프로그램, 노래자랑, 어린이 그림그리기 등의 행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밥상나눔, 플리마켓 등이다. 공모 내용에 따라 아파트 당 최대 400만원까지 지원하며 처음 공모사업을 시작하는 단지를 위해 사전 컨설팅도 진행한다.

전성수 서울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보다 투명하고 안전한 공동주택 관리 지원으로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