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나선다! | 뉴스로
서울서초구

서초구,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나선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구민들이 다양한 행정 정보를 시각화해 보기 쉽게 제공하고, 부서 구분 없이 행정 데이터를 활용하는 ‘서초 빅데이터플랫폼’을 16일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초 빅데이터플랫폼’은 구의 부서별로 산재된 공공데이터 11개 카테고리, 480여종을 통합해 실시간 확인 가능한 시스템이다. 공개용으로 구축한 외부용 시스템과 직원이 정책 수립에 활용할 내부용 시스템으로 구분된다.

이 시스템은 구 직원들에게는 빅데이터를 통해 과학적인 행정과 신속한 정책 결정을, 구민들에게는 알권리 충족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먼저 내부용 플랫폼은 각종 행정 데이터를 수집·연계해 다양한 분석사례를 제공한다. 이에 구민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고, 정책 수립 및 의사 결정에도 활용하는 등 맞춤형 행정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업무 처리 시간도 대폭 줄임으로써 행정효율성 증대하고 과학적인 해법도 찾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항목은 보유데이터, 데이터관리, 데이터분석, 서초형분석모델, 현황분석사례, 통계주제도 총 6가지이다. 또 인구분포, 재난안전, 보건 등 25개 소주제로 데이터를 분석해 정책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정차 CCTV 입지 선정시에 기존 CCTV 설치위치, 그간 접수된 주정차 단속요청 민원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CCTV의 최적입지 예측이 가능토록 했다. 이를 통해 단속현황과 위반사항별 건수 등을 확인하고, 해당 동의 불법주정차 방지를 위한 정책방향 설정도 가능하다.

이밖에 기존 수기 방식으로 관리되던 침수현황‧수방자원 데이터를 지도에 시각화 했다. 실시간 데이터를 축적함으로써 침수예방 대책을 마련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외부용 플랫폼은 구민들에게 실시간 재난안전정보, 도로교통정보, 인구‧복지‧경제 현황 등 구정 데이터를 시각화했다. 웹 브라우저에 주소(bigdata.seocho.go.kr)를 입력하거나 구 홈페이지 상단 빅데이터플랫폼 메뉴를 선택하면 접속 가능하다.

주요 서비스는 실시간 도시 현황, 분야별 지표, 지도로 보는 서초, 데이터활용, 서초통계연보 5가지다. 먼저 ‘실시간 도시현황’은 화재·구급 등 재난상황과 공사·사고 등 교통현황, 미세먼지·소음 등의 대기상황, 주요 밀집 지역의 혼잡도 등을 실시간 안내한다. ‘분야별 지표’는 인구·복지·교육 등 10개 분야의 정보를 그래프로 시각화해 행정동·자치구별 비교 및 날짜별 추이를 살펴보도록 구성됐다. ‘지도로 보는 서초’는 비상 소화장치, 대피시설, 체육‧복지시설 등 각종 시설물의 위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향후 구는 이번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이용자 후기 등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 개선 및 고도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도시 문제와 구민 불편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활 전반에 스마트 기술과 과학행정을 도입해 구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안전한 일상을 누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