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서초탄소제로지킴이’ 2기 모집… 작년 대비 참여대상, 교육횟수 대폭 늘려 | 뉴스로
서울서초구

서초구, ‘서초탄소제로지킴이’ 2기 모집… 작년 대비 참여대상, 교육횟수 대폭 늘려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올해 2기를 맞은 ‘서초탄소제로지킴이’의 모집대상·인원을 대폭 확대해 더 많은 어린이·청소년들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서초탄소제로지킴이’는 환경보호와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배우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 미래의 그린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교육 및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처음 운영을 시작한 지난해에는 초·중·고 학교를 대상으로 우솔초, 세화여자중학교 등 10개 학교 11개 학급, 238명을 위촉 운영했다.

서초구는 올해 학교 외에도 어린이집, 유치원까지 참여 대상을 확대해 30곳을 새롭게 모집하고 학교도 20학급까지 모집을 늘려 총 50곳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관련 교육횟수를 작년 23회에서 100회로 대폭 늘리고, 대상별 눈높이에 맞는 체험교육 등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여기관별로 연 2회 방문교육을 실시한다.

유아 대상으로는 환경연극, 생태 체험교육 등 놀이적 접근을 통해 친환경적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고, 학생은 기후위기·자원순환 등 주제별 이론 및 체험교육과 함께 ‘서초탄소제로샵’에 옷걸이·종이쇼핑백 등 재사용물품 전달, 환경보호 캠페인 참여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교사 및 관리자 대상 간담회 및 현장 연수를 통해 서초탄소제로지킴이 활동을 지원하고 내실있는 학교환경교육이 운영되도록 돕는다.

‘서초탄소제로지킴이’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오는 15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서초구 환경교육센터 이메일(eco_hub@naver.com)로 제출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 환경교육센터 네이버카페 공지사항 및 서초구환경교육센터 (02-573-222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초구는 지난해 ‘서초탄소제로지킴이’ 1기 활동과 함께 어린이집·유치원 대상 ‘찾아가는 기후학교’, 업사이클링 체험교육 등 맞춤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연 4,6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2050 서초구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동선포식, 환경그림그리기 대회, 탄소제로 환경운동회 등 주민 및 가족이 함께하는 환경행사를 열어 환경문제·탄소중립에 대한 지역사회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냈다.

올해도 서초구는 환경의 날(6.5) 맞이 ‘제1회 서초구 환경교육 주간’ 운영, 환경교육에 관심있는 구민 대상 ‘환경강사 양성 및 역량강화’ 교육, 학교 밖 상설 환경 교육프로그램 ‘서리풀 기후학교’, 환경교육센터 네이버카페를 통한 환경퀴즈·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환경에 대한 참여 및 실천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탄소중립은 멀리있는 것이 아닌,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한다”며 “구민들이 보다 쉽게 생활속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속가능한 청정도시 서초’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