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자매도시 태안 소원면에 의료봉사단 파견 | 뉴스로
서울서초구

서초구, 자매도시 태안 소원면에 의료봉사단 파견

서울 서초구가 구청장과 의료진이 직접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살피기 위해 농촌 자매도시 태안군 소원면을 찾아가는 특별한 만남을 준비하고 있어 화제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오는 14일, 농촌 자매도시인 태안 소원면에 지역주민 150여 명 대상으로 무료건강검진을 위해 의료봉사단을 파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의료봉사는 지역 내 의약인 단체 및 병원, 한방병원, 치과의원, 약사들 등 80여명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졌다. 내과, 안과, 치과,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비뇨기과, 소아청소년과, 한의사 등 총 11개 진료분야에서 전문의 18명과 약사 4명이 참여해 주민들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진행한다.

특히 흉부방사선, 안과 및 치과 검사를 위한 대형 진료차량 3대를 포함해 시력, 혈압, 치과, 골밀도 검사 등의 의료장비도 두루 갖춰 농번기철에 병원을 찾을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지역 주민들에게 정확한 검진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가 이렇게 자매도시에 의료봉사단을 파견하게 된 데에는 태안군이 농촌의 지역 특성상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접근성이 떨어지고 고령화로 인한 관련 질환이 많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전문적인 의료서비스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 지역은 지난 2007년 ‘삼성중공업 해상크레인’과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조선’ 충돌로 인한 국내 최대 기름유출사고가 일어났었던 곳이다. 2010년 태안환경보건센터의 건강영향조사에 따르면, 방제작업 기간이 길수록 알레르기 증상 및 고혈압 유병율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는 만큼 주민 건강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의료봉사단 파견을 통해 구는 자매도시의 우호 협력을 강화하고 피해지역 주민들의 건강도 직접 챙기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특히 바쁜 농번기에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자매도시 어르신들에게 찾아가는 의료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