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겨울철 한파대비 종합대책 시행 | 뉴스로
서울성동구

성동구, 겨울철 한파대비 종합대책 시행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5일부터 겨울철 한파 종합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24시간 한파 상황관리 대응체계를 구축·운영하여 취약계층을 빈틈없이 보호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한파 피해 저감시설을 확대 운영한다.

우선 독거어르신 등 한파 취약계층에 대해 안부 확인을 강화했다. 통장, 자율방재단 등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가 1차 유선 안부 확인이 되지 않으면 2차 가정방문 등을 통해 안전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했다.

또한 무료급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도시락, 밑반찬 배달은 1일 1식에서 2식으로 확대 지원한다. 아울러,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공과금 연체기록, 체납기록 등 44종의 위기정보를 활용해 사회적으로 고립된 한파 취약 1인 가구를 집중 발굴하여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저소득층 7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말까지 가구당 5만 원의 난방비를 지원하고 기초수급자 등 370명에게는 전기장판 및 난방텐트 등 방한용품을 지원한다.

더불어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정 등을 대상으로 ‘착착성동 생활민원기동대’를 운영하여 단열보온재와 문풍지 부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도관, 보일러 동결 시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해빙지원서비스’ 긴급출동반도 운영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역의 인적안전망과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독거어르신과 저소득층 등 한파 취약계층을 촘촘하고 두텁게 보호하겠으며, 스마트쉼터 등 한파 저감시설을 확대 운영하여 구민 모두가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하며 “구민 여러분께서도 주위에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