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기초지자체 최초 상가임대료 빅데이터 구축해 | 뉴스로
서울성동구

성동구, 기초지자체 최초 상가임대료 빅데이터 구축해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기초 지자체 최초로 상가 임대료 빅데이터를 구축하며 대시민 공개 서비스한다고 28일 밝혔다.

공개되는 사항은 지역 내 상가 총 10,053개의 임대료 등의 정보로 2019년부터 2021년의 기간을 중점적으로 해당 월에 따른 동단위의 임대면적(㎡)과 평당 전세가(만원) 등이다.

성동구 전체 17개 동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동별로 임대면적에 따른 평당 전세가를 알 수 있고, 해당 지역의 월별 변화추이 또한 동별로 비교할 수 있다.

이번 빅데이터 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 디지털 뉴딜사업인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 사업’을 통해 20명의 청년 인턴을 활용하여 비대면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시계열 방식으로 임대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성동지점)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의 상가 임대료 데이터를 제공받아 실제 임대료를 적극 반영해 객관성을 높였다.

구는 앞으로도 서울신용정보재단 등 기관과 협업하여 관련 자료를 주기적으로 현행화하여 소상공인 및 예비 창업자의 정보격차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품질의 상권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2015년 전국 최초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며 지속적으로 상가임대료 현황과 상승에 대해 주목해온 구는 7년간 이루어지고 있는 지속가능발전구역(상원길과 서울숲길, 방송대길)의 상생협약을 통해 임차료 인상률 등 모든 지표에서 임차료 상승 억제효과를 보이는 효과를 확인했다.

구가 별도의 빅데이터센터(‘19.3)를 마련하며 쓰레기 무단투기 다발지역 분석 등 ‘성동구 빅데이터 플랫폼’을 적극 활용, 우수사례로 인정되어 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2021년 데이터기반 행정활성화 행정안전부 장관표창’을 수상한 만큼, 상가 임대료와 같은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한 정책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에 구축된 상가 임대료 빅데이터가 소상공인과 초기 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