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전국 최초 4년 연속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최우수 | 뉴스로
서울성북구

성북구, 전국 최초 4년 연속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최우수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공공자원개방·공유서비스 지방자치단체 실적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공유 선도구’로서의 위상을 또 발휘했다고 29일 밝혔다.

또한 구는 전국 226개 지방자치단체 중 전국 최초로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공공자원개방·공유서비스 실적평가는 광역 17개, 기초 226개의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 서비스 홍보 노력, 서비스 품질 향상, 혁신 우수사례, 4개의 평가항목으로 진행했다.

구는 성북형 공유사업 운영을 위해 제도·인프라 구축을 통한 공유생태계 기반 마련, 시설·공간 중심의 공공자원 개방 활성화, 물품·생활정보 공유를 통한 주민편의 제고,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공유자원 활용사업, 환경을 생각하는 리사이클링 공유사업 확대라는 5대 전략 하에 구 전체가 공유사업 추진 주체가 되어 구정 전 분야에서 공유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구는 공유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강좌 · 문화시설 등 신규자원을 추가 발굴하고 실시간 예약자원을 확대해 서비스 이용자의 편익을 증진했다. 또한 ‘1인가구 물품대여 사업’, ‘청년공간 동선이음 1인가구 프로그램 운영’, ‘동선동 중장년 1인가구 쿠킹클래스 요동남’, ‘돌곶이생활예술문화센터 공유전시’ 등 대상별 맞춤형 공유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주민이 운영하는 20개 동 주민자치회 채널’, ‘길음2동 장난감 리사이클링 장터’,‘월곡1동 마을갤러리 전시’ 등 주민주도의 자원순환 및 유휴자원 활용을 통해 성북형 공유사업을 확립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앞으로도 성북형 공유사업을 통해 자원순환, 탄소 중립을 실천함으로써 도시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더불어 공유로 함께하는 행복한 성북을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