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소규모마을 역량강화 사업’ 예비마을 선정 | 뉴스로
경북성주군

성주군, ‘소규모마을 역량강화 사업’ 예비마을 선정

성주군(군수 이병환)은 경상북도에서 추진하는 ‘소규모마을 역량강화’ 예비마을에 수륜면 백운2리, 벽진면 봉학2리 마을이 선정되어, 주민 역량강화와 마을 발전 방향을 도출하는 등 전문기관의 사전 컨설팅을 받게 된다고 11일 밝혔다.

‘소규모마을 역량강화 사업’은 경상북도 내 예비마을 15개소를 우선 선정하여 5개 분야(마을 자원 발굴, 마을 사업 발굴, 공간 조성 계획, 마케팅 계획, 운영 조직 계획)에 대해 마을당 3~8회 사전 컨설팅을 시행 후 마을 자원조사 보고서와 마을 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또한 선정된 예비마을은 향후 소규모마을 사업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제공된다.

이번에 선정된 수륜면 백운리는 2022년 경상북도 공모 사업에 선정된 경북형 작은마을(클라인가르텐) 조성사업 대상 마을로서 해당 사업과 관련된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한 운영 조직 계획 분야에 선정되었고, 벽진면 봉학2리는 평소 마을회관 제빵 시설을 이용한 제과제빵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를 마을 사업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마을 사업 발굴 분야에 선정되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이번 예비마을 선정의 경우, 지역에 대한 고민과 발전 노력이 마을 단위에서부터 시작한 경우라 더욱 기대가 된다. 선정된 예비마을은 향후 소규모마을 사업에 우선 참여 기회도 제공되기에 이번 예비마을 컨설팅을 통해 단계적으로 발전해나가는 마을의 롤모델이 되어주길 바란다.”라며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