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 “전라북도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데 올인하겠다” | 뉴스로
전라북도

송하진 전북도지사, “전라북도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데 올인하겠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9일 민선 7기 3주년을 맞아 “지속적인 산업의 체질 개선과 생태계 조성으로 전북의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데 올인하겠다”라고 밝혔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전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3년간 도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전북의 미래 발전과 희망을 일구기 위해 누구보다도 열정을 쏟아 왔다고 하면서, 지금은 그간 추진해왔던 사업들을 안정적으로 마무리 짓는 한편, 과거를 돌이켜 보면서 전라북도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송 지사는 민선 7기 4년차는 코로나19 방역과 신속한 백신접종에 집중하고,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지도를 완성해 나가는 등 7대 정책을 중심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이날 7대 정책과제로는
①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 조성
② 산업 체질개선과 생태계 조성으로 새로운 산업지도 올인
③ SOC 구축과 광역화 모색으로 당당한 독자권역 시대 실현
④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균형발전 실현에 전심전력
⑤ 대선공약에 도민의 뜻을 반영하여 전북 몫 확보와 현안 해결
⑥ 도민의 자존의식 고취와 전북 몫 찾기 지속 추진
⑦ 촘촘한 맞춤형 복지로 따뜻한 전북 조성 등을 제시했다.

송 지사는 무엇보다,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만드는 것을 첫 번째 과제로 제시했다.

이날 송 지사는 특히,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기 위해 전북의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려 나가기 위한 그간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전북은 산업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국토개발과 산업발전에서 소외되었으며, 이로 인해 인구 유출이 심화되고 산업 인프라 또한 매우 취약한 상태이며, 여기에 최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지역경제가 크게 흔들리는 아픔을 겪고 있다고 하면서, 이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한 산업구조, 몇몇 대기업에 의존하는 기업환경이 전북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결국 경제체질의 전면적인 혁신이 필요다고 하면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당장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전북의 산업지도와 경제체질을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산업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변화는 이제 선택 사항이 아닌 생존의 필수조건으로, 전라북도의 산업지도를 새롭게 바꾸지 않으면 도약의 기회는 없을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산업체질의 전면적인 혁신을 역설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그간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으며, 남은 기간에도 이를 위해 모든 열정을 쏟겠다고 하면서 2가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기존 주력산업에 대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산업지도를 그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조선, 농생명, 바이오, 휴양 힐링 산업을 새로운 기술과 접목하여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른바 프런티어(Frontier)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것이다. 산업화 초기에 있는 신산업을 육성해 산업의 우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탄소산업, 수소산업, 재생에너지산업, 홀로그램산업, ICT‧SW산업, 금융산업 등을 그 예로 제시했다.

세 번째로 새만금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함과 동시에 규모 있는 SOC를 구축하고 전라북도 광역화를 모색하여 당당한 독자권역의 시대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네 번째로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균형발전 실현으로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다섯 번째로 대선공약에 도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여 전북 몫 찾기와 현안 해결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여섯 번째로 도민의 자존의식 고취로 전북발전의 힘을 우리 안에서부터 찾아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더욱 촘촘한 맞춤형 복지로 코로나19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사각지대까지 꼼꼼히 챙기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최근 고용률이 증가하고, 전북지역 소비자심리지수도 상승하는 등 민생경제의 회복이 서서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