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세대가 전하는 6070 문화 활동 | 뉴스로
문체부

시니어 세대가 전하는 6070 문화 활동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16일 이야기 배틀 예능 프로그램 <오늘도 주인공>의 우승팀 4인, 김은혜, 방영희, 양순영, 이점순 씨를 만나 6070 세대의 뜨거운 문화 참여 열망을 격려했다.

시니어 세대가 문화·예술·체육 분야의 주역으로 활동하도록 대대적으로 지원

박보균 장관은 “<오늘도 주인공>에서 이야기 아티스트들이 보여준 것처럼, 시니어들이 단순 복지 대상에서 벗어나 문화, 예술, 체육 등 각종 분야에서 주인공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짜임새 있게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13일부터 7월 18일까지 티비엔스토리(tvN STORY) 채널에서 방영된 <오늘도 주인공>은 대한민국 최강 6070 이야기예술인들의 이야기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방송에서는 4명이 한 팀으로 총 4개 팀을 이뤄 각 팀이 국악과 뮤지컬, 밴드, 넌버벌의 4개 장르와 융·복합한 이야기극을 선보였고 이 중 국악 장르를 접목한 팀이 ‘막내에게 남긴 유산’이란 제목의 이야기극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좌담회에서는 우승팀의 촬영 뒷이야기와 방송 이후 달라진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뛰어난 실력으로 방송 초반 팀 구성시 4명의 연예인 팀장 모두로부터 선택을 받았던(‘올캐스팅’) 방영희 씨는 “8년 간 6070 이야기예술인 활동을 해왔는데, 앞으로도 계속 활동을 이어나가고 싶다.’”라고 말했고, 교사가 꿈이었지만 교회 주일학교 교사와 노인대학 봉사활동으로 사회활동에 대한 열정을 풀어왔던 이점순 씨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K-전통이야기 구연 기회를 넓혀가기를 희망한다.”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K-이야기할머니’를 대중들에게 알리겠다는 마음으로 지원했다는 양순영 씨도 “역량 있는 작가들이 한국적인 이야기를 많이 발굴해서 보급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고, 50대 중반에 동화구연 자격증을 취득해 활동해온 김은혜 씨 또한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이야기들을 더 많이 구연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최종 경연 펼쳤던 이야기극으로 10월부터 서울·대전·대구·광주 등 순회공연

문체부는 방송 이후에도 시니어 동화구연 아티스트들이 활동 무대를 넓힐 수 있도록 전국 순회공연을 지원한다.

<오늘도 주인공> 최종 공연에서 선보인 4개의 융·복합 이야기극을 소극장 무대에 맞게 각색하고, 약 70분간 옴니버스 형태로 구성해 올해 10월 말부터 서울, 대전, 대구, 광주에서 10여 회 공연할 예정이다. <오늘도 주인공>의 6070 이야기예술인 16명이 출연하며, 이야기 구연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과 라이브 연주, 넌버벌 퍼포먼스 등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결합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