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 뉴스로
경기시흥시

시흥시,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3월 15일 2019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2018년 주민참여예산 성과와 반성을 바탕으로 성과 분석과 개선 및 보완을 통해 좀 더 발전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주요운영 방향으로는 총 55억 원의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비 설정, 찾아가는 멘토링제를 통한 동 지역회의 운영 활성화, 청소년분야 의견수렴과 제안사업의 독자적 결정시스템인 청소년제안경진대회 추진, 주민만족도 제고와 사업추진 및 실태 점검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투어,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정착·개선을 위한 활동과 연구자문을 하는 주민참여예산연구회 활성화 추진 등이다. 시흥시는 이를 통해 열린 참여 행정을 실현하며 주민에게 더 많은 권한을 드리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기본교육강화 운영, 시민강사 양성을 통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등을 시행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담당자에게 주민참여예산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며 시민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3~4월 주민제안 공모를 시작으로 사전심사와 관련부서 검토, 주민총회 및 참여예산한마당 주민투표를 거친 후 위원회 평가 등을 통해 8~9월에 최종 선정 및 확정할 계획이며, 사업검토과정부터 사업담당부서와 제안자가 사전협의를 하며 제안 취지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한편, 시흥시는 2019년도 본예산에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 38억 5천만원을 반영해 추진 중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