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작년 대비 ‘노인돌봄사업’ 4억 원 예산 확대 | 뉴스로
충남아산시

아산시, 작년 대비 ‘노인돌봄사업’ 4억 원 예산 확대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올해 ‘노인돌봄사업’에 작년 대비 4억 원 이상 늘어난 약 4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 노인에게 안전확인, 사회참여, 후원연계 등의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노인의 기능·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 수행기관 전담 인력을 작년 대비 20명 증원하고, 대상자를 77명 늘려 총 2,625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독거노인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실시간·비대면 24시간 돌봄서비스로 안전사고에 취약한 독거노인 가구에 화재·활동 감지기, 응급호출기 등 ICT기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질병 등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되고 응급관리요원에게 알려 신속한 구급․구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해 1,270가구에 지원한 ‘독거노인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올해 299가구를 추가해 총 1,569가구에 확대 제공한다.

‘노인돌봄사업’ 신청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 65세 이상 독거노인, 노인 2인가구, 조손가구, 고독사 및 자살 위험이 큰 노인, 기타 생활여건 및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상시 보호가 필요한 자이다.

아산시 관계자는 “노인돌봄서비스 강화를 통해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보장해 효도시정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