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국가안전대진단 점검대상 주민신청제 운영 | 뉴스로
경기안산시

안산시, 국가안전대진단 점검대상 주민신청제 운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시설물 무료 안전점검을 신청할 수 있는 ‘국가안전대진단 점검대상 주민신청제’를 이달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2022년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 제도는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설에 대해 사전신청을 받아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결과 공유 등을 통해 위험요인을 미리 해소하기 위해 추진된다.

신청대상은 마을회관, 경로당, 복지회관, 노후건축물 등 공공ㆍ민간분야 소규모 생활밀접시설이며, 관리자(관리주체)가 있는 시설, 공사 중인 시설, 소송(분쟁) 중인 시설, 개별법 점검대상 시설 등은 제외된다. 아울러 주민신청제 점검시설은 국가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을 통해 점검결과가 공개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안산시민은 안산시청 누리집에 공지한 서류를 이달 말까지 이메일이나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안산시는 위험성 등을 고려해 점검대상을 선정하고 그 결과를 신청자에게 개별 통보하며,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인 8월 17일부터 10월 14일 사이에 안전점검을 통해 보수보강 조치방안 의견 등을 포함한 안전점검 결과를 관리주체에게 통보한다. 다만, 지적사항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지원하지 않는다.

안산시 관계자는 “이번 주민 안전점검 청구제를 통해 주변 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하는 등 안산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안전도시 안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