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행안부 지자체 재정분석평가 ‘최우수 단체’ 선정 | 뉴스로
경기안산시

안산시, 행안부 지자체 재정분석평가 ‘최우수 단체’ 선정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종합평가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지자체 재정분석은 전국 243개 자치단체의 전년도 결산자료를 토대로 지방재정현황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는 제도다. 건전성·효율성·계획성 등 3개 분야 14개 지표를 인구·재정 여건이 유사한 자치단체 13개 유형으로 분류해 분석한다.

안산시는 이번 평가에서 인구 및 재정여건이 유사한 ‘시-1’ 유형(전국 17개) 가운데 종합점수 최고등급인 ‘가’ 등급을 획득했다. 전년도 대비 두 단계 올라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안산시는 효율성 지표 중 지방세체납액 증감률, 세외수입체납액 증감률 , 출자·출연·전출금 비율 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현장징수 전담부서 설치,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 연 2회 운영 등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체납시책 추진 결과, 지방세체납액 증감률 –18.27%로 전국 평균 9.62% 대비 현저한 감소율을 보였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도 재정 건전화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불요불급한 예산 지출을 줄이고, 시민에게 꼭 필요한 예산을 우선 배정하는 등 재정 건전화를 위한 노력이 일궈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시정을 안정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