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마을 자치연금사업’ 참여 대상 마을 모집 | 뉴스로
강원양구군

양구군, ‘마을 자치연금사업’ 참여 대상 마을 모집

양구군(군수 서흥원)은 마을 자치연금사업에 참여할 대상 마을을 오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마을 자치연금사업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과 군비를 투입해 소득확보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마을 공동체가 공동으로 생산 활동을 해서 생긴 수익금을 마을에 거주하는 고령의 어르신들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인구 유입과 안정적인 노후 소득,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 등으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농촌지역 마을 1곳으로, 시설 또는 설비 설치에 적합한 여건(부지)을 가지고 있는 마을, 마을자치연금의 차질 없는 지급을 위해 안정적 수익 기반을 확보하거나 준비 중인 마을로서 연금의 일부를 부담할 수 있는 마을, 총회 등 마을 회의를 거쳐 연금 지급에 대하여 시비가 없는 마을 등이 해당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마을 규약 또는 정관, 총회 회의록 등의 서류를 갖춰 양구군청 경제체육과 사회적경제팀으로 방문 신청하면 되고, 양구군은 마을자치연금 지원사업 심사기준에 따라 채점 후 9월 중 대상 마을을 선정해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양구군 관계자는 “농촌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마을의 활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져올수있도록 마을자치연금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