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조성 나선다 | 뉴스로
강원양구군

양구군,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조성 나선다

양구군(군수 서흥원)은 스마트 농업으로의 혁신과 경쟁력 있는 농산물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팜 조성사업은 창업 초기 높은 투자 비용으로 스마트팜 창업을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시설에 대한 투자 부담을 낮추고, 적당한 임대료로 스마트팜 창업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초기자본 축적과 재배역량 향상 및 농업경영 자립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스마트팜에는 산림바이오매스를 활용하는 에너지시설을 기반으로 한 딸기, 토마토, 오이, 파프리카 등 작물 재배용 첨단온실, 스마트팜 장비, ICT 융·복합시설 장비 등이 들어선다.

양구군은 사업이 완료되면 청년 농업인에게 스마트팜 진입기회를 제공해 청년 농업인의 유입과 더불어 미래 농업 기술 기반의 선진농업체계를 마련해 농업경쟁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득구 양구군 스마트농업TF팀장은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가 조성되면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일손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친환경 에너지 모델 확립을 통해 양구군 친환경농업 이미지 확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청년 농업인의 초기 경영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