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7년 연속 소 브루셀라병 청정지역 유지 | 뉴스로
경남양산시

양산시, 7년 연속 소 브루셀라병 청정지역 유지

양산시(시장 나동연)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추진한 소 브루셀라병 일제검사 결과 전 두수 음성으로 판정돼 2016년 마지막 발생 이후 7년 연속 소 브루셀라병 청정지역 유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소 브루셀라병은 세균성 제 2종 가축전염병으로, 감염된 소에게는 유산, 불임 등을 유발하고 사람이 감염되면 발열, 오한, 두통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다. 접촉에 의한 전염력이 강하여 농가에서 차단방역 및 소독 등을 소홀히 하면 쉽게 유입 및 전파되는 경향이 있어 전국적으로 매년 다수의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양산시는 소 브루셀라병의 조기 색출 및 근절을 위하여 매년 관내 모든 1세 이상의 한·육우를 대상으로 일제 채혈 검사를 추진해왔으며, 올해 검사 대상 98호 1,125두에 대하여 시 공수의사를 동원한 채혈과 경상남도동물위생시험소동부지소에 의한 정밀검사를 무사히 완료했다.

손호영 양산시 동물보호과장은 “우리 시가 2016년을 마지막으로 소 브루셀라병이 발생하지 않고 있는 것은 소 양축 농가의 부단한 소독 및 차단방역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가축시장 등에서 소 구입 시 브루셀라 검사 증명서를 반드시 확인하고, 농장 입식 전 격리 및 임상 관찰을 통해 이상 있는 가축은 즉시 신고하는 등 방역요령을 철저히 준수하여 관내 유입 차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