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일상돌봄서비스, 가족돌봄청년·중장년에 ‘새 삶’ | 뉴스로
인천연수구

연수구 일상돌봄서비스, 가족돌봄청년·중장년에 ‘새 삶’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가족을 돌봐야 하는 지역 내 청년과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2023년도 일상돌봄서비스 사업을 10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지난 8월 연수구가 보건복지부 공모에 최종 선정되면서 시행하는 이번 사업은 질병, 고립 등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40~64세)과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가족을 돌보는 가족돌봄청년(13~39세)을 위한 사업이다.

재가돌봄·가사 지원이 기본 서비스로 소득 수준이 아닌 서비스 필요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토록 해 일상 돌봄이 필요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차등 부과한다.

목욕 등 신체 청결, 식사 도움 등의 재가 돌봄서비스와 청소, 설거지, 식사 준비 등 가사서비스가 제공되며 특화사업으로 식사·영양 관리 서비스로 월 8회 반찬 지원 사업과 병원 동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일상돌봄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할 수가 있고 거동 불편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으면 전화·우편 또는 팩스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을 받아 대상자를 확정하고 대상자 선정 시 주소지로 선정통지서 발송과 함께 제공기관과 계약 후 본격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는 6개월간 제공된다.

구는 기존 돌봄서비스가 노인·아동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 청년·중장년 대상의 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이었지만 이번 일상돌봄서비스로 어느 정도 사회서비스 사각지대를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 연수구 관계자는 “가족을 돌보는 일로 생활이 어려운 복지 사각지대 청년들과 중장년에게 새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더 촘촘한 지역 내 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