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구슬땀’ | 뉴스로
인천연수구

연수구,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구슬땀’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환자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과 치매 가족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역 내 종합복지관, 자활센터, 행정복지센터, 노인시설 등을 이용하시는 어르신과 구민들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경각심과 편견을 불식시키고 치매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들이다.

다양한 치매 관련 콘텐츠와 영상매체를 활용한 홍보사업,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대회, 치매극복한마당, 치매극복의 날, 치매극복 주간행사, 치매선도단체·치매안심가맹점 지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치매안심마을, 기억플러스 공원지정, 치매인식개선 마당극 상영 등과 함께 지역주민의 치매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도 더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은 만 60세 이상 구민 중 정상군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이 많이 이용하시는 행정복지센터, 복지관, 경로당 등에서 치매 바로알기, 치매예방수칙, 치매예방운동법 등 예방 관련 콘텐츠를 중심으로 연중 진행된다.

치매예방교육 후 선별검진을 실시하고 검사결과 정상군은 2년 후 선별검사 재실시 안내와 치매예방교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인지저하군은 진단검사와 연계해 노인인지건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연수구는 지난 5월 치매극복한마당 ‘기억담아 청춘드림’ 사전행사로 치매극복 희망메시지 공모전에 이어 청춘드림한마당과 치매극복 희망콘서트를 진행했다.

또 지난 9월에는 워크온 어플을 이용해 2주간 10만 보 걷기 등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대회와 지난달에도 치매인식개선 新마당극 심청전과 옥련1동 치매안심마을 선포식 등을 개최한 바 있다.

연수구 관계자는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지속해서 신규 사업들을 발굴해 나가겠다.”라며, “치매환자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버리고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치매안심도시 연수구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