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산불 감시에 드론 맹활약해 새로운 패러다임 열어 | 뉴스로
경북영덕군

영덕군, 산불 감시에 드론 맹활약해 새로운 패러다임 열어

지난 15~17일 발생한 영덕군(군수 이희진)의 대형 산불에서 지자체가 운용한 열화상 감지 드론이 잔불 감시 등 산불 재발 방지에 큰 성과를 올려 화제다.

영덕군에서 발생한 산불은 최초 15일 오전 4시경 발생해 당일 오후 4시 50분경 주불이 진화 됐지만 14m/s의 강풍과 지속된 건조 주의보로 인해 16일 오전 2시 20분경 재발화했다.

이후 산불은 산림청과 영덕군의 필사적인 진화 작업이 무색하게 강한 바람을 타고 급속도로 확장돼 당일 오후 12시 45분을 기해 산불 3단계가 발령되는 등 위기 상황을 겪기도 했으나 가용 장비와 인력을 모두 투입한 끝에 산불 발생 36시간 만인 17일 오후 2시를 기점으로 주불이 진화 됐다.

하지만 당시 영덕군 일대는 강풍 주의보와 건조 주의보가 겹쳐 언제라도 산불이 재발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에 영덕군은 주말 포함 21일까지 헬기·드론·진화차 등의 누적 장비 373대, 공무원·진화대 포함 누적 인원 5,570명을 총 동원해 주야 24시 잔불 진화 및 뒷불 감시 집중 체제를 운영했다.

이런 가운데 영덕군은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을 운용해 잠재적인 산불 재발 상황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지자체의 산불 감시 및 예찰에 대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산불의 경우 화재 지역이 넓고 인력의 신속한 이동이 어려운 데다 야간에는 헬기 운용이 불가능해 인력·장비 투입 대비 감시 및 예찰 작업의 효율이 낮다. 이에 영덕군은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을 야간에 활용해 숨어 있는 불씨를 발견하고 신속히 인력을 투입해 진화함으로써 광범위한 산불 발생 지역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케 했다.

일례로, 18일 새벽 순찰이 어려운 지형에 대해 드론이 열 감지를 한 결과 한 지점에서 110도씨의 온도가 측정돼 해당 GPS좌표로 진화대를 신속히 투입해 확인한 결과 겉은 멀쩡해 보이지만 나무 속에서 불씨가 살아있는 상황을 발견해 주위를 아찔하게 했다.

17~21일 5일간의 잔불 진화 및 뒷불 감시 집중 체제에서 드론이 발견한 숨어있는 잔불은 22건 중 15건으로 68%에 해당할 만큼 그 활약이 뛰어났다. 이에 영덕군은 집중 체제를 장기적 감시 대응 체제로 완화한 후에도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 드론을 항시 운용해 감시 활동을 지속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영덕군의 드론 활용이 혁혁한 공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은 70% 이상이 산지인 영덕군이 산불에 대비해 효과적인 드론의 고도 설정, 필터링을 통한 시각화 등 그간의 시뮬레이션과 경험을 통해 산불 감시·예찰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해 이를 드론 전문가에 의해 항시 운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했기 때문이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재해와 재난은 자연에 의한 결과이지만 이를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인간의 의지와 노력” 이라며, “드론과 같은 첨단 기술을 기존의 산불 진화 및 감시 체계와 연계해 보다 나은 계획과 시스템을 완비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유산을 보존하고 군민들께서 안심하고 생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밑바닥부터 다시 점검하고 적용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