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부용지구 새뜰마을 주민들, 웃음꽃 만발, 행복 가득 | 뉴스로
충북영동군

영동군 부용지구 새뜰마을 주민들, 웃음꽃 만발, 행복 가득

영동군 부용지구 새뜰마을사업 주민역량강화사업이 진행되면서 주민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2016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개조사업인 부용지구 새뜰마을이 3년차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주민역량강화 사업을 큰 호응 속에 주민 스스로 진행 중에 있다.

이 곳은 1997년 영동군청 이전과 난계국악당이 국악체험촌으로 기능 이관 등으로 마을이 점점 쇠퇴하고 있으며,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좁은 마을 안길과 경사진 골목길 등 기초생활 인프라도 열악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노후 집수리, 경사로 정비공사 등 주민 맞춤형 사업과 소통과 공감 기반의 주민역량사업이 추진되면서 행복지수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총괄코디네이너 신효정(토사랑 대표) 씨의 도자기 교육을 중심으로, 부용지구 내 거주하면서 마을활동가로 활동 중인 민미식 씨는 미술교육, 임정선 씨는 다도 교육을 부용1리 경로당 3층 자체 교육장에서 시행하고 있다.

총 20여명이 참여하는 교육으로 매주 3차례로 화요일 오후7시에는 다도교육, 수요일 오전9시 미술교육, 금요일 오후7시에는 도자기교육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목공분야에 주민 활동가 2명이 전문교육을 지난 6월∼7월 받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새뜰마을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 사업들은 단순한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민 화합과 상호 신뢰, 마을 주민으로서의 역할을 이끌어 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주민들 스스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주기적 교육으로 역량을 더욱 강화해 산책로, 텃밭, 담장개선 등 부용꽃담길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군은 주민들의 자긍심도 심어주고 애향심을 갖도록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줘 삶의 만족도 향상과 인구유입, 일자리 창출 등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민 상호간에 배려와 감사의 의미를 일깨워주고, 나아가 변화하는 마을의 모습을 주민들이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새뜰마을 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영동군 관계자는 “소외되고 낙후된 마을에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어 행복하고 살기좋은 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라며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만큼, 그 행복에너지가 지역사회 전체에 퍼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뜰마을 사업은 급격한 경제성장 과정에서 소외되어 온 낙후마을 주민들의 삶의 터전 보전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안전, 위생 등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는 범 정부 차원 프로젝트다.

영동군은 2019년까지 24여억원을 들여 영동읍 부용리 일원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인프라를 재구축해 살기 좋은 마을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