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하고 탁트인 영등포로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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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하고 탁트인 영등포로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민선7기 공약사업인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 철거 및 상징공간 조성을 위해 ‘영등포로터리 교통개선(고가차도 철거)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공고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영등포로터리는 1976년 12월 30일 준공된 고가차도 및 6지교차로의 입체구조로 되어 있다. 70년대 산업화시기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설치하였으나 현재는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지역단절과 주변 상권을 위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통과방법이 복잡하여 진출입부의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등 교통 통행서비스 수준이 최하위 등급(F등급)이며, 지난해 서울시에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난 곳(도로교통공단 자료 근거)으로 교통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본 용역은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 일대의 교통 및 공간개선을 위해 고가철거, 평면교차로 전환 등 교통개선대책 기본구상(안)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영등포로터리 공간개선에 따라 확보되는 대규모 유휴부지에는 영등포구 지역특성에 맞는 상징공간을 조성하고 녹지공간을 확충하는 등 영등포․여의도 일대를 서울의 3대 도심 위상에 걸맞게 변화시킬 계획이다.

용역공고는 10월 25일부터 11월 15일까지며 향후 제안서 평가를 거쳐 우수한 업체를 선정, 영등포로터리 일대 교통개선대책 및 공간조성계획(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는 고가차도가 철거되면 교통체증이 완화되는 것은 물론 주변 상권이 되살아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존에 단절되어 있던 자전거․보행동선체계를 원활하게 연결하여 교통약자를 보호하고 영등포와 여의도 지역의 연계를 강화할 것이다.

또 단절됐던 버스전용차로제의 도입으로 대중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정시성을 확보하고 답답했던 도시 경관을 개선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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