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집중호우와 폭염에 따른 농작물관리 철저 당부 | 뉴스로
전남영광군

영양군, 집중호우와 폭염에 따른 농작물관리 철저 당부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집중호우와 폭염이 시작되어 고추, 사과, 약용작물에 병해충이 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영양군은 최근 계속된 비와 폭염이 반복되면서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병해충 발생이 확산되고 있어 농가에서 논, 밭, 과원 등 배수로 관리와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고추는 장마 이후 많이 나타나는 탄저병이나 무름병, 역병, 담배나방 등 방제를 위해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벼는 장마철 일조부족으로 웃자라 연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잎 도열병 방제와 함께 시비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사과 재배 농가에서는 엽소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갈색무늬병(갈반병), 겹무늬썩음병 등 병해충이 확산되지 않도록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장마철에는 습해와 수해 방지를 위해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배수를 원활히 하여 뿌리가 건강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병해충 확산 방지를 위해 7월 말부터 8월 상순까지 ‘병해충 긴급 방제 기간’으로 정하고 전 직원이 현장지도는 물론 SNS를 활용한 문자발송 등 적극적인 병해충 관리 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읍면별 식물감시원을 통해 작목별 병해충 예찰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신속한 대응으로 병해충 확산을 예방하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농작물 병해충이 확산될 것으로 우려되어, 비가 그친 후 지속적인 병해충 방제와 농작물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