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농업인력 지원계획 수립 | 뉴스로
경북영주시

영주시, 농업인력 지원계획 수립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수급체계를 다양화한 농업인력 지원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영주시는 올해 외국인 인력도입 및 지원,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농번기 농촌일손돕기 활성화 등 3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올해 영주지역 농촌현장에 투입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190여 명이다. 필리핀 앙헬레스시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120여 명이 입국 예정이고, 지역내 결혼이민자 본국 가족초청 도입이 70여 명이다.

영주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거주시설 및 근로조건 점검을 강화하고 통역 도우미를 배치해 농가 적응을 돕기로 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농가 이탈을 막기 위해 성실히 참여한 계절근로자의 재입국도 적극 추천할 계획이다.

영주시는 내국인 농업인력 수급을 돕기 위해 농촌 일자리 관련 구인·구직센터인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해 적재적소 일자리 매칭에 주력한다. 북부권 농촌 인력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올해 국도비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농촌인력센터를 1개소 추가개소 예정이다.

매년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는 농촌일손돕기 챌린지도 활성화 한다. 관행적인 방식이 아닌 일손돕기를 희망하는 기관단체, 자원봉사단체 등을 대상으로 5~10명의 소그룹 단위로 구성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지속적으로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돼 이번 챌린지는 농가와 참여단체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지역내 유휴인력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등을 활용한 농촌인력 수급을 확대해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적기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며 “농촌인력수급이 안정화 돼 지역 농업인들의 농업생산성 향상과 소득증대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