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농촌인력중개센터 확대 운영 | 뉴스로
경북영주시

영주시, 농촌인력중개센터 확대 운영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영농작업 구인구직 활성화로 농촌 일손 부족 문제 완화를 위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확대 운영한다.

영주시는 현재 영주농협에서 운영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에서 전 지역을 중개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2024년부터 1개소를 추가해 내국인 인력수급 활성화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영주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는 지난해 1800여 농가에 9700여 명의 인력을 알선·중개했다.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신규 사업자 확보가 힘들어 확대에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농촌인력난 가중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요구가 많아 시는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영주시는 오는 3월 14일까지 운영을 위한 예비사업자를 모집하고 준비과정을 거친후 농가에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사전 영농작업반 인력풀을 구성해 농작업교육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교통비, 상해보험 등을 지원하게 된다.

신청자격으로 농협중앙회 지역본부, 시군지부, 지역(품목)농협, 조합공동사업법인, 직업안정법 제3조 및 제18조에 따른 무료직업소개사업을 등록한 농업인단체, 사회적협동조합, 농업회의소 등이다.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한 인력 알선·중개의 장점으로 농작업근로자는 안전사고 발생시 보험 적용이 되어 있어, 보장범위 내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고 일손 필요농가는 사전 예약을 통한 영농일정을 조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해 농촌인력팀을 신설하는 등 시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사업 확대를 위해 농협중앙회, 시군지부, 지역농협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한 관계로서, 농촌인력수급이 안정화 돼 지역 농업인들의 농업생산성 향상과 소득증대에 시와 농협이 함께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