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선제적 아동학대 대응·예방 GO! STOP! 전략추진 | 뉴스로
충북옥천군

옥천군 선제적 아동학대 대응·예방 GO! STOP! 전략추진

충북 옥천군(군수 황규철)이 아동학대로부터 안전한 환경조성을 위해 아동학대 대응·예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옥천군은 ‘GO! STOP!’ 전략[아동학대 STOP! 위기(피해) 아동을 조기에 찾GO! 만나GO! 예방(보호)하GO!]을 수립하고 위기 아동 조기 발견, 아동학대 인식개선, 아동학대 대응 체계 강화, 피해 아동보호 강화 4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위기 아동 조기 발견을 위한 사업으로, 예방 미접종, 장기결석 등의 데이터로 위기 아동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아동행복지원사업과 아동학대 발생 우려 고위험 가구 합동점검 등을 추진한다.

아동학대 예방, 인식개선 활동으로 아동권리 행동강령 배포, 아동권리 교육, 아동학대 예방 행사 등 다양한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피해 아동 맞춤 관리 및 재학대 방지를 위한 사업으로 아동보호전담요원 1명을 배치해 시설 입소·가정위탁아동을 모니터링 관리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중심으로 맞춤 관리를 시행하며, 의사·변호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사례결정위원회를 수시 개최해 신속한 학대 판단과 전문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장기 보호아동을 위해 아동양육시설 1개소를 운영하고, 학대로 분리 조치 되는 아동의 보호, 치료 등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는 학대피해쉼터(남·여 각 1개소)를 운영하는 등 피해 아동보호 체계를 강화한다.

옥천군은 학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06.12.15 개소)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인력이 배치돼 사례관리, 행위자 교육 등을 수행하고, 아동학대 사건에 더욱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황규철 옥천군수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경각심을 갖고 아동보호 공공 책임을 강화하며 옥천군만의 아동학대 선제적 대응 GO! STOP! 전략을 적극 추진해 아동이 안전한 행복 드림 옥천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