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만경강 신천습지 보호지역 지정 위해 ‘신천습지관리협의체’ 필요 | 뉴스로
전북완주군

완주군, 만경강 신천습지 보호지역 지정 위해 ‘신천습지관리협의체’ 필요

만경강의 소양천과 고산천이 합류하는 곳에 있는 완주군(군시 유희태) 신천습지의 보호지역 지정과 관리를 위해 ‘신천습지관리협의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21일 오전 완주군 삼례읍에 있는 소셜굿즈혁신파크 2층 교육실에서 열린 ‘2022년 연대 협력 촉진 사회적경제 의제별 포럼’에 참석, ‘신천습지 UN생물권 보전지역 지정과 만경강의 기적’ 관련 주제발표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사무처장은 완주군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연대와 협력의 장을 마련한 이날 행사에서 “신천습지에는 많은 동식물이 서식하는 만큼 법적인 보호지역 지정을 위해 여론 조성과 행정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신천습지의 관리구역별 관리 방안에 대해 핵심지역인 신천습지 보호지역은 사력퇴적지의 육역화 가속 저감을 위한 보 개방 등 유기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낚시 금지와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 관리, 야생동물 번식기 동력비행 금지, 습지보호구역 출입 제한 등이 요청된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또 완충구역인 습지주변 관리지역에 대해서도 조류의 간섭거리를 고려한 차단막과 탐조대·탐방로 설치, 완충 식생대와 제방 숲 조성, 로드킬 방지 시설 설치, 기존 인공 웅덩이와 연계한 정화습지 기능 강화 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사무처장은 “만경강 신천습지 보호지역 지정과 관리를 위해 이해 당사자 간 거버넌스 구축이 요청 된다”며 “이를 위해 완주군과 전주시, 익산시, 김제시, 군산시 등 만경강 유역 5개 시·군의 물 관리 일원화를 위한 연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신천습지 보호지역과 주변 관리지역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협력을 위해 신천습지 관리협의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아울러 모니터링을 포함한 연구조사 사업과 교육홍보, 보전관리, 현명한 이용을 위한 정책제안과 자문 등 이해 당사자 간 거버넌스 구축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전북도는 만경강 신천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환경부에 제안했고, 유네스코의 인간과 생물권(MAB: Man and the Biosphere) 프로그램을 만경강에 적용시킬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황영모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이 ‘농촌사회 생활돌봄과 대응방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주민들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편 사회적경제 포럼은 둘째 날인 22일에는 이애희 완주군청 사회복지과 과장이 ‘지역이 노인 정책 방향과 이슈’에 대해, 박주영 전주대 교수가 ‘탈(脫)시설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의 준비’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하게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