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생강 전통농업시스템 보전‧관리 위한 소통간담회 개최 | 뉴스로
전북완주군

완주군, 생강 전통농업시스템 보전‧관리 위한 소통간담회 개최

완주군(군수 유희태)이 국가중요농업유산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 보전‧관리를 위한 소통간담회를 갖고, 활동상황을 공유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완주군의회 운영위원장인 성중기 완주군의원을 비롯해 봉동읍장,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 보존위원회, 완주생강연구회, 지역자원특화사업단, 봉상생강협동조합, 봉동서두마을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완주군은 2019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후 주민협의체 발족, 전통농업 보전관리를 위한 보존위원회 활동, 중장기 관리계획과 그 간의 추진실적을 공유했다.

특히 2023년 핵심사업인 국가중요농업유산 핵심보전구역 지정을 위한 그간의 활동 사항과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5월 본격 추진될 농업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관련 자료 협조와 지역사회 관심을 당부했다.

최명근 완주생강연구회장은 “완주생강의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건 완주 토종생강 종자 보존 및 생산 확대를 위한 관리 방안에 대한 지원이다”며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서의 자긍심으로 어려운 생강농사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농가지원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성중기 완주군의원은 “국가중요농업유산 보전‧관리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며 “완주생강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농업유산이 되어 세계농업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