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섬 지역 기초단체장 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 뉴스로
경북울릉군

울릉군, ‘섬 지역 기초단체장 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울릉군(군수 남한권)은 지난 14일 전국 섬 보유 28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섬 지역 기초단체장 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섬 지역 기초단체장 협의회’는 2012년 10개 섬 지역 지자체가 참여해 ‘대한민국 아름다운 섬 발전협의회’를 창립했으며, 2021년 경남 통영에서 열린 제2회 섬의 날을 계기로 28개 지자체로 확대하여 새롭게 발족한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체이다.

이날 정기회의는 협의회 소속 단체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8대 회장인 남한권 울릉군수의 주재로 진행되었으며, 울릉군의 ‘제4회 섬의 날 행사’, 군산시의 ‘2023 고군산군도 홍보의 해’, 보령시의 ‘제26회 보령머드축제’, 목포시 ‘2023 전라남도(목포) 전국체육대회·장애인체육대회’, 여수시의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완도군의 ‘2023 완도 장보고수산물축제’, 하동군의 ‘2023 하동세계차엑스포 행사’ 등 7개 지자체에서 총 10건의 행사를 홍보하여 지자체 간 정보 공유하였다.

또한,’섬 주민 화물선 차량운임 지원’을 통해 현재 관련 법규가 화물선을 제외하고 여객선만 차량 운임 지원이 가능한 상황으로 화물선 이용에 따른 섬 주민의 높은 운임 부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법규를 개정할 것을 건의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이번 모임을 통해 대한민국 섬의 가치와 잠재력에 대해 다 같이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어 뜻깊었으며, 앞으로도 협의회를 통해 섬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섬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하였다. 또한 “이번 울릉군에서 열리는 제4회 섬의 날 행사에서 울릉도·독도의 역사와 문화, 향토 음식, 자연 자원 등 울릉도의 정체성을 담은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석 바랍니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