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울산 최초 장애인자립주택 운영 | 뉴스로
울산 동구

울산 동구, 울산 최초 장애인자립주택 운영

울산 동구청(구청장 김종훈)이 내년에 전국 6대 광역시 구군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장애인 자립주택’을 선보인다.

동구청은 장애인들이 복지시설이 아닌 일반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며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내년에 8,200만 원의 예산으로 장애인 자립주택 1호를 개소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주거복지정책으로 추진하는 임대주택 등을 활용해 장애인 자립주택을 확보할 계획이며, 입소 장애인의 생활편의를 위해 주거 코디네이터 지원 등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구청장 공약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동구청은 지난 10월부터 LH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동구청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주택을 임차하고 자립주택 운영기관을 모집한 뒤 내년 연말까지 입주자를 모집해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울산에서는 울산시가 지난 2010년 남구에 장애인자립주택을 개소한 이후 달동과 성안동에 총 3호를 운영중이나, 구군 차원에서 장애인자립주택을 개소한 것은 울산 동구가 처음이며, 전국 6대 광역시 구군 중에서도 최초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2021년 8월 ‘장애인 탈시설 로드맵’을 발표하고, 장애인이 복지기관 등 시설이 아닌 일반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지역사회와 더불어 자립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울산 동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이 지역사회와 어울리며 자립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