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수산물 방사능 검사 체계 대폭 강화… 어업인 피해 최소화 노력 | 뉴스로
경북울진군

울진군, 수산물 방사능 검사 체계 대폭 강화… 어업인 피해 최소화 노력

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원전수 방류를 시작할 것으로 발표함에 따라 수산물을 대상으로 안전 관리 및 방사능 검사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수산물 소비 촉진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울진군은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및 어업기술원 등과 협조하여 관내 생산·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표본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2년간 약 700건의 생산단계 수산물 검사 결과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난 7월 24일부터 해양수산부와 협조해 방사능 검사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위판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시료를 매일 채취해 방사능 검사기관에 검사의뢰를 시행해 검사 후 이상이 없을 때 위판을 허용하고 있다. 또한, 양식장을 대상으로 권역별 검사를 추가해 출하 1개월 전부터 월 3회 시료 채취 및 방사능 검사를 계획하고 있다.

울진군은 하반기에는 관내 생산·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자체 안전성 검사가 가능한 전문 방사능 검사장비도 도입해 운용 및 자체 검사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관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대폭 강화했다”며 “생산단계부터 최종소비처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체크해 국민 모두가 우리 지역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하고, 원전수 방류에 따른 지역 어업인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