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마스코트 ‘꽁드리’ 캐릭터 리뉴얼 검토 | 뉴스로
강원원주시

원주시 마스코트 ‘꽁드리’ 캐릭터 리뉴얼 검토

원주시(시장 원강수)는 원주시 마스코트인 ‘꽁드리’ 캐릭터의 디자인과 상징성을 개선하고 활용도를 높여 도시 브랜드 자산으로 키우기 위한 리뉴얼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20년 12월에 발표돼 저작권 등록을 마친 꽁드리 캐릭터는 사용한 지 2년 4개월 정도가 되었으나,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디자인과 관련해 너무 추상적인 형태이다 보니 꽁드리가 지역의 브랜드 자산인 ‘꿩’의 특징을 잘 구현했는가 하는 점에서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았다. 또한 지난 2021년 4월 원주시의회 예산안 심사에서는 동일한 취지로 지적을 받는 바가 있다. 특히 캐릭터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트렌드와 다양한 욕구를 반영해 끊임없이 변모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원주시는 밝혔다.

원주시는 꽁드리 캐릭터를 면밀히 검토해 ‘꿩’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도록 개선하고, 다양한 형태의 창작 과정을 가미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원주시는 최근 불거진 꽁드리 캐릭터 폐지 논란과 관련해 캐릭터를 폐지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캐릭터를 활용한 기념품 등 상품을 만드는 것은 불요불급한 것이고 예산낭비 우려가 있어서 추가적인 제작은 지양하자는 취지를 매끄럽게 전달하지 못해 논란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에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는 홍보물품들은 재고가 소진될 때까지 사용할 것이라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