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태풍 카눈’ 북상으로 ‘안전성 평가 D등급 건물 붕괴 위험’ 고조 | 뉴스로
강원원주시

원주시, ‘태풍 카눈’ 북상으로 ‘안전성 평가 D등급 건물 붕괴 위험’ 고조

원주시(시장 원강수)는 아카데미극장 철거와 관련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치고 지난 8일 철거 절차를 진행하고자 했으나, 일부 시의원과 보존단체의 방해로 철거 절차를 진행하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다.

당장 제6호 태풍 카눈의 북상으로 원주시에 매우 강한 비바람이 예보된 가운데 안전성 평가 D등급 판정을 받은 아카데미극장의 안전이 크게 우려되는 실정이다.

아카데미극장 지붕은 석면 슬레이트로 덮여있는데, 석면은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어 암을 일으키는 1군 발암물질로 극장과 함께 방치돼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최근 실시한 안전 점검 결과 극장 내부에는 건물 균열이 곳곳에 발견됐으며, 누수의 흔적이 육안으로도 관찰되고 있다.

원주시는 건립 당시 안전 기준이 미비하고 지붕 전체가 얇은 석면으로 뒤덮여 있는 극장이 크게 발달한 이번 태풍의 위력을 견디지 못하고 붕괴돼 시민의 안전을 해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원주시 관계자는 “태풍에 대비해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속적으로 위협하는 건물을 계획대로 신속히 철거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