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2024년도 민생경제예산안 1조 8,408억 원 편성 | 뉴스로
강원원주시

원주시, 2024년도 민생경제예산안 1조 8,408억 원 편성

원주시(시장 원강수)는 당초예산 대비 1,667억 원(9.95%)이 증가한 1조 8,408억 원 규모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지난 4월 11일 시의회에 제출하였다.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유례없는 세수 감소에 따른 비상재정 시국을 감안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인 재정 운용, 강도 높은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통한 추가 재원 확보 등에 노력하였다.

또한 청소년 꿈이룸 바우처 지원 등 민선 8기 역점사업과 간현관광지 통합건축물 신축, 기업도시 복합체육센터 건립 등 준공 시기가 도래한 대규모 마무리 사업에 집중 투자하였다.

국내 물가상승과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등에 따른 민생경제 회복이 최우선 과제인 만큼 원주만두축제 8억 원, 원주사랑상품권 인센티브 10억 원, 착한가격업소 배달료 지원 2억 원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을 확대·발굴하여 62개 사업에 534억 원을 반영하였다.

특히 즐길 거리를 강화하여 누구나 찾고 싶은 원주 대표 핫플레이스 조성 사업인 ‘펀시티(Fun City) 원주’ 구현을 위해 문막읍 반계리 은행나무광장 조성 9억 원, 치악산 바람길숲 7억 원 등 24억 원을 투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예산안의 주요 재원은 일반회계 기준 지방세 560억 원, 세외수입 10억 원, 일반조정교부금 78억 원, 국․도비 보조금 209억 원, 순세계잉여금 430억 원, 전년도이월금 168억 원 등으로 상반기 내 집행가능한 재원을 총동원하였다.

세수 감소 등 재정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행정경비 절감, 계약 낙찰차액 감액 등 강도 높은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병행하여 약 31억 원을 절감하는 등 재정 건전성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하였으며, 절감한 재원은 공영주차장 조성 등 시민 불편 해소사업에 재투자하였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세수 감소에 따른 어려운 재정 여건 속 민생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여 편성한 예산인만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신속 집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재정의 역할을 통해 원주시민들께서 지역경제의 봄바람을 함께 느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