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1인가구지원센터 개소식 개최 | 뉴스로
서울은평구

은평구, 1인가구지원센터 개소식 개최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지난 20일 1인가구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공간이 될 것을 약속하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

‘은솔’이는 은평의 1인가구(SOLO)의 줄임말이다. 개소식은 1인가구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1인가구지원센터 조성 경과와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주제로 센터를 소개하고 테이프 커팅과 함께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은솔이의 소망편지’를 공유하는 특별한 시간을 통해 1인가구의 일상과 감정을 나누고 센터에 희망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지난 11월 기준 은평구의 1인가구는 8만 7천여 명으로, 전체 21만 가구 중 40%를 차지한다. 구는 1인가구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1인가구지원센터를 불광역 인근 대조동 청년주택에 확장 이전했다.

기존 1인가구지원센터는 은평구가족센터 제2센터 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운영돼 그동안 부족한 활동공간과 낮은 접근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부채납 시설을 활용하고 공간조성에 필요한 사업비는 서울시 공모사업비 등 외부재원으로 확보해 신속히 추진했다.

시설 규모는 전용면적 134.3㎡로 사무실, 상담실, 사랑방, 기타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센터에서는 전문 상담, 교육·문화 프로그램, 자조모임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랑방은 1인가구가 편안히 사용할 수 있는 소통 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할 계획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1인가구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사회관계망 회복과 공동체 강화를 지원하는 핵심 거점으로서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은평구의 쏠로, 은솔이의 의견 하나하나를 소중히 받들어 수요자 중심의 정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