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화정 ‘작은학교 살리기’…공공임대주택 준공 | 뉴스로
경남의령군

의령 화정 ‘작은학교 살리기’…공공임대주택 준공

의령군 화정면에 화정초교에 진학하는 학생들과 그 가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섰다. 군은 지난 22일 화정면 임대주택 앞에서 ‘화정초 작은학교살리기 임대주택’ 준공식을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화정면 임대주택의 탄생은 학교가 사라지면 지역도 사라진다는 위기감 속에 의령군과 경상남도, 경남도교육청, LH, 지역 주민이 합심하여 추진한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의 결과물이다. 의령군은 2021년 대의초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에 이어 두 번째로 작은학교 살리기 공공임대주택이 생겼다.

준공된 공공임대주택은 의령군이 사업비 35억 원을 들여 화정면 상정리에 84㎡ 규모의 다자녀 주택 8동과 49㎡ 규모 일반 주택 2동을 건립했다. 임대주택 입주자 및 지역 주민의 소통과 휴식 공간을 위한 306㎡ 규모 커뮤니티시설 1동은 6월 말 들어선다.

이번 임대주택 건립으로 의령군에 즉각적인 인구 유입 효과가 나타났다. 전국 각지에서 화정초등의 명성을 듣고 전학해 온 가족들이다. 현재 5가구 16명이 입주를 완료했고, 4월 말까지 나머지 5가구 29명이 추가로 전입을 올 예정이다. 이중 초등학교 학생 수는 15명에 달한다.

하점순 화정초등 교장은 “학생 유입 효과에 선생님들 모두가 싱글벙글한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학생들을 대하고 있다”며 “학교 내 부족한 시설에 대한 환경 개선을 우선 시행해 학부모들의 눈높이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학부모들도 기대감을 드러냈다. 부산에서 4명의 자녀와 총 6명이 이사 온 강지혜(40) 씨는 “우선 아이들이 밝아지고 건강해졌다”며 “선생님과의 맞춤형 수업으로 아이의 학습 역량과 자존감도 덩달아 오르는 것 같다”고 흡족해했다. 강 씨는 3명 이상 다자녀가구에 자녀 1인당 매달 10만원을 지급하는 ‘의령형 다자녀 가정 튼튼수당’ 제도를 언급하며 다자녀 아이를 키우는데 의령군은 적합하다고 했다. 반면 도시가스 미공급과 소아과 부재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지역 주민들도 환영 일색이다. 상정2구 이은식(66) 이장은 “아이들 웃음소리, 울음소리 듣기 어려운 시골 마을에 큰 경사다. 어린이들이 마을에서 잘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작은 학교에서 아이들의 큰 꿈이 무럭무럭 자라도록 의령군은 아낌없는 나무가 되겠다”며 “교육 수준, 일자리, 복지, 생활 편의 등 총체적인 지원을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을 수직 상승시키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