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24시간 ‘생활폐기물’ 민원 대응체계 구축 | 뉴스로
전북익산시

익산시, 24시간 ‘생활폐기물’ 민원 대응체계 구축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생활폐기물로 인한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24시간 민원 대응체계를 갖췄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폐기물 민원 상담 및 접수 편의성 증대를 위해 AI 자동상담 챗봇·보이스봇을 구축해 15일부터 서비스를 운영한다.

챗봇은 폐기물 관련 질문에 쉽고 편리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인공지능 질의응답 서비스다. 시 누리집 바로가기 링크 ‘폐기물 안내 챗봇’을 누른 후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거나 궁금한 내용에 대한 핵심어를 입력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민원 상담 분야는 일반폐기물, 대형폐기물, 음식물류폐기물, 재활용품 등으로 폐기물 단순 민원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최대한 해소할 방침이다.

보이스봇은 생활폐기물(일반·재활용·음식물) 미수거 및 불법투기 민원을 24시간 접수한다. 특히 통화 대기 없는 빠른 접수가 가능해 시간 절약 등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보이스봇을 통한 민원 접수는 전용번호로 전화하면 된다.

익산시 관계자는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한층 향상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폐기물 민원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응대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