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버스정보시스템으로 더 편리해졌다 | 뉴스로
강원인제군

인제군, 버스정보시스템으로 더 편리해졌다

인제군(군수 최상기)은 지난 2021년 행정안전부 주민주도형 지역균형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등 국비 6억 원을 확보, 대중교통 통합정보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이번 사업으로 구축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은 인제 지역에서 운행 중인 농어촌버스 및 마을버스 29대의 위치, 버스 도착 예정 시간 등 이동정보를 인터넷과 버스 승강장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인제군은 지난해 백담사, 자작나무숲, 필례약수, 내린천수변공원 등 주요 관광지 10개소 정류장에 버스도착안내단말기(BIT) 설치를 마치고 버스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군은 올해 연말까지 아파트 및 병원, 학교 등 유동인구가 많은 밀집 지역 11개 정류장에 단말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인제군에서 현재 운행 중인 시내 버스노선은 총41개로 이중 25km 이상 장거리 노선이 18개, 하루 5회 미만 운행노선만도 23개에 이른다. 전국에서 두 번째로 넓은 지역이지만 버스 운행 노선이 다양하지 않을뿐더러 일일 운행하는 횟수도 적다. 인제군은 지역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지난 2019년 시내버스 단일요금제와 무료환승제 도입하고 하늘내린마을버스 및 희망택시 운행하는 등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버스정보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저렴한 인제군 시내버스가 편리함까지 더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인제군 관계자는 “정확한 버스 운행 정보를 제공하는 버스정보시스템은 승객들의 불필요한 대기 시간를 줄일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며 “어디서나 손쉽게 버스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더욱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