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기후위기 대응 시민체감형 생활권 푸른 도시숲 조성 | 뉴스로
인천광역시

인천시, 기후위기 대응 시민체감형 생활권 푸른 도시숲 조성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안전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다양한 시민체감형 생활권 푸른 도시숲을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올해 시비 59억 원 등 총 사업비 201억 8천만 원을 확보해 도시바람길숲, 기후대응 도시숲, 자녀안심 그린숲, 생활밀착형숲, 인천특화가로 조성, 가로수 위험성 평가 진단사업 등을 추진한다.

도시바람길숲은 도시 내·외곽 산림(숲)의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도심으로 유도·확산할 수 있도록 조성해 도시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 등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12월까지 중구 제물량로 등 9개소를 대상으로 중앙분리 화단과 가로녹지대(띠녹지) 녹지축을 조성해 도시 내 맑은 공기를 순환시킬 예정이다.

또한 도로 및 산업단지 등 미세먼지가 주로 발생하는 발생원 주변지역에는 미세먼지를 차단·저감시켜 대기환경 개선 목적으로 추진하는 기후대응 도시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미추홀구 용현학익 2-1완충녹지, 서구 검단일반산업단지, 남동구 남동국가산업단지 등 9개소 11ha를 12월까지 조성한다.

자녀안심그린숲은 안전하고 쾌적한 등하굣길 조성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인도변 가로녹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구 가현초등학교 등 3개소 3.4ha를 7월까지 조성한다.

공공청사, 도서관 등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에 실내정원을 조성하는 생활밀착형 숲은 공공시설 환경개선 및 실내 유기화합물 농도 저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3년 주안도서관과 미추홀도서관에 처음 조성돼 이용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올해에는 루원시티 인천국민안전체험관, 서구문화회관, 검암도서관에 생활밀착형 숲을 조성해 원도심지역 주민들에게 쾌적한 실내 체감형 녹색쉼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도수 인천시 도시균형국장은 “지난해 산림청이 인증한 전국 모범도시 숲 11곳 중 수인선 도시바람길숲 등 인천에 3곳이 선정돼 명실상부한 숲길 명소로 자리매김 했다”며, “앞으로도 폭염·도시열섬 기후여건을 개선하고 심리적 안정감과 시각적 풍요로움을 주는 시민체감형 생활권 도시숲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