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및 권리 증진 실현 나선다 | 뉴스로
인천광역시

인천시,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및 권리 증진 실현 나선다

인천시(시장 유정복) 사회서비스원은 소속 간 협력으로 인천지역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과 권리 증진 실현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인천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와 인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최근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과 주거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권익옹호기관을 통해 학대 피해 사례로 판정받은 장애인이 자립을 원하면 주거전환센터와 함께 자립 상담과 교육을 진행한다.

여기에 지역사회 자립이 가능하도록 장애인지원주택 입주 등 주거지를 마련하는 일을 지원하고 주거 안정에 필요한 사회복지 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또 장애인 학대 예방 교육 장소 지원과 장애인 권익옹호에 필요한 자문 연구에도 참여한다.

주거전환센터는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지난 2021년 개소했다. 현재 장애인지원주택 22곳을 운영하고 이곳에서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돕는 사회복지사 6명이 활동 중이다. 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 인권보호와 권익옹호 활동을 하는 기관이다. 장애인 학대 피해를 신고·접수하면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학대 판정 후 피해자 지원, 사후관리 등을 맡는 곳이다.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인천시에 설치했다.

정재원 인천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장은 “두 기관 모두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소속 기관으로, 그동안에도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으나 이번 협약으로 더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호일 인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장은 “인천지역에서 장애인 권익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기관이 협력을 약속한 만큼 각자 장점을 살려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