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2023 문화재청 문화유산 관리역량 진단 우수 지자체 선정 | 뉴스로
인천 중구

인천 중구, 2023 문화재청 문화유산 관리역량 진단 우수 지자체 선정

인천 중구청 인천중구청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문화재청 주관 ‘2023년도 지자체 문화유산 관리역량 진단’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수도권 지자체 중에서는 중구가 유일하다.

‘문화유산 역량진단’은 문화유산 보존·관리·활용 등 지자체의 관련 업무수행 능력과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중구는 1883년 개항 이후, 오랜 역사로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관련 지표개선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특히 근대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와 종합적인 조사‧연구뿐만 아니라, 지역 내 지정‧등록 유산과 비지정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문화유산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 국민이 오롯하게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도 힘을 쏟고 있다. 전국적으로 큰 호응과 관심을 받은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올해 8월과 10월 두 차례 열린 개항장 야행 현장에 약 11만 명의 탐방객이 다녀갔고, 이 같은 점을 인정받아 피너클 어워드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인천 중구의 문화유산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중요한 매개체이자 정체성을 일깨워 주는 자산”이라며 “앞으로도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활용해 사람과 문화유산이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