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역주행 차량 일단정지! 경상남도,역주행 위험 교차로 사고예방대책 수립 | 뉴스로
경상남도

잠깐! 역주행 차량 일단정지! 경상남도,역주행 위험 교차로 사고예방대책 수립

경상남도(도지사권한대행 하병필)는 도에서 관리하는 지방도․위임국도를 대상으로 운전자의 시인성 혼란을 초래하거나 차량 역주행 진입이 발생할 수 있는 교차로, 터널 등에 대한 역주행 사고 예방대책 수립과 시설물 개선에 나선다.

지난해 12월 15일 국토교통부 진주국토관리사무소에서 관리하는 거제 양정・아주동 국도14호선 양정터널 역주행 사고(사망1, 중상2)와 올해 1월 7일 창원시에서 관리하는 웅동1동 국도2호선 교차로 역주행 사고(사망2) 등 최근 역주행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관리하는 지방도 위임국도 총 54개 노선, 2,896.8㎞(지방도2,522.3㎞, 위임국도374.5㎞) 대상 차량 역주행 진입이 발생할 수 있는 교차로 등 위험구간에 대해 일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역주행 방지대책을 수립했다.

도는 최근 발생한 역주행 사고를 살펴본 결과 공통 유형으로 교차로에서 안전표지 부족, 음주운전으로 인한 운전자 시인성 혼란으로 인한 역방향 진입, 주로 왕복4차로(편도2차로) 구간 중 길어깨 등 여유 공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량 터널에서 충돌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 착안해 역주행 진입이 우려되는 교차로에 대해 지난 1월 27일부터 2월 11일까지 해당 시 군과 합동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도내 지방도 위임국도 주요 교차로 28개소에 11억 2천 5백만 원을 투입하여 올 상반기 내 시설물 정비를 신속히 마무리함으로써 도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역주행 진입사고도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함양군 백전면 경백리 국지도37호선 진출입 램프구간

주요 안전시설 설치․정비 내용은 주요 교차로 구간 운전자의 시인성 개선을 위한 노면 색깔유도선 설치 교차로 진・출입구간에 발광형 진입금지 표지, 역주행방지 경보시스템 설치, 각종 표지가 산재하여 주행 혼란이 예견되는 곳은 필수표지를 제외한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 이외에도 향후 사고 발생여부에 따라 교통사고 다발구간 표지 또는 터널 내 졸음방지용 경고시스템 설치도 관할 경찰서 등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최근 국도에서 발생한 교차로 역방향 진입 차량에 의한 사고사례와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 도에서 관리하는 지방도와 위임국도 교차로 역주행 위험구간에 대해 안전시설물을 신속히 개선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교차로나 터널, 교량에서는 더욱 안전운전에 주의해 줄 것”을 덧붙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