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예방 위해 총력 대응 | 뉴스로
전라남도

전남도,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예방 위해 총력 대응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경기 산란계, 충남 메추리, 전북 토종닭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함에 따라 차단방역을 강화하는 등 지역 내 감염 예방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발생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전북 토종닭 농장에 출입한 차량이 방문한 지역 가금농장 8호에 대해 긴급 이동제한, 소독 및 임상예찰을 실시했다.

또 22일 오후 10시까지 24시간 동안 가금농장 및 관련 시설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거점 소독시설에서 축산차량 내외부 및 운전자 소독을 강화토록 했다.

감염축 조기 색출을 위해 지난 16일부터 전체 가금농장 및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등의 일제검사를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월 말까지 잔존 바이러스 제거를 위해 집중 소독기간을 운영하고 농가 경각심 제고를 위해 농가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5대 핵심 차단 방역수칙’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5대 핵심 차단 방역수칙’은 농장에 출입하는 차량 2단계 소독, 농장 출입자 방역복 및 전용신발 착용, 대인소독 실시, 소독․방역시설 없는 부출입구와 전실 없는 축사 뒷문 폐쇄, 축사 출입 시 전실에서 전용 장화 갈아신기 및 손 소독, 축사 내로 기계, 장비 진입 시 이동경로 매일 소독 및 사용 전후 기계․장비 충분히 세척, 소독이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전남에서는 1월 10일 이후 농장에서 추가 발생은 없으나 철새 북상에 따른 이동 증가로 추가 발생할 수 있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차단방역에 힘쓰고 있다”며 “최후 방역 저지선인 농장에서 출입차량 2단계 소독, 농장 출입자 방역복․전용신발 착용 및 대인소독 실시, 전실에서 전용 장화 갈아신기 및 손 소독 실시 등 기본방역수칙을 반드시 지킬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