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공모사업 5곳 선정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공모사업 5곳 선정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 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공모’에 공동으로 신청한 결과, 최종 시범지역으로 도와 5개 시군(익산, 남원, 완주, 무주, 부안)이 모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이 서로 협력, 지원하여 공교육을 통한 지역인재 양성으로 지역발전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국 15개 시도, 94개 기초지자체가 신청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전북자치도와 교육청은 익산, 남원, 완주, 무주, 부안 5개 시군과 함께 “머물고 싶은 글로벌 생명경제 교육도시, 전북특별자치도”라는 비전을 목표로 지난 2월 8일 공모를 신청한 결과, 최종 선정 대상에 포함됐다.

전북자치도와 교육청은 청년인구 유출방지와 지역소멸위기의 해법은 교육에 있다고 보고 도, 교육청, 대학, 기업 등과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를 구성, 각 시군 지역 여건에 맞는 특구 모델을 발굴했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공청회 등을 거쳐 도, 시·군, 교육청, 대학, 기업 유관기관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협약을 2월 1일 체결하는 등 공모 신청을 위해 빈틈없는 준비로 대비해 왔다.

전북자치도와 교육청이 공동으로 제출한 교육발전특구 사업에는 지역 책임 돌봄 시스템구축, 지역주도 공교육혁신, 지역 정주형 전문인력 양성, 지역 교육 국제화 4대 추진전략을 목표로 10대 세부과제가 담겨있다.

10대 세부과제는 다음과 같다.
1. 전북형 유보통합 기반 마련
유치원-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원 역량강화 연수, 유보이음교육을 활발히 추진하고, 어린이집 급식비-간식비를 지원하는 등 영유아 교육·보육 업무 통합을 위한 기반 마련에 주력할 계획이다.

2. 지역특성에 맞는 늘봄학교 운영
돌봄대기 수요 제로화를 목표로 지역별로 늘봄(돌봄)협의체 및 추진단을 운영하여 늘봄학교 거점센터(남원), 학교복합시설 구축(익산,부안), 통학버스 운영(익산,남원,완주)을 지원한다.

3,4. 디지털 교육혁신, 공교육 혁신을 위한 자율적 학교모델 구현
양질의 공교육 제공을 위해 올해 교원 2만명을 대상으로 AI 디지털 교과서 및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수를 실시하고, 디지털 선도학교 51개교,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 10개교 운영과 자율형 공립고 도입 등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앞장선다.

5. 지역 전략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7개 특성화고를 생명산업, 미래신산업, 첨단 부품소재 등 지역 전략산업에 맞게 개편하기 위해 협약형 특성화고로 전환하고, 학과를 신설하는 등 지역 산업구조를 고려하여 새롭게 재구조화할 계획이다.

6. 지방대학 의·치·한·약·간호 등 지역인재전형 확대
지역인재 역외 유출 방지를 위해 전북대, 전주대, 우석대, 원광대 등 도내 4년제 대학 의약계열 지역인재전형을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7. 지역-대학 협력사업 지원 및 지역산업 연계 일자리 창출
지역혁신사업(RIS) 핵심분야 인력양성 및 연구개발 지원과 산학관 커플링, 지역특성화산업 전문인력양성 등 대학에서 양성된 인재가 도내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

8,9. 국제화 인프라 확충, 외국인 유학생 유치지원 확대
우수한 인재 유입을 위해 케이팝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외국인 학교를 설립하고, 전국에서 2번째로 제정한「외국인 유학생 유치지원 조례」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주거비 지원, 충칭 공공·민간기업 인턴십 운영 등 외국인 유학생 유치 지원을 확대한다.

10. 다문화 학생 등 지원
다문화 학생의 사회적 통합 및 학업 성취도 향상을 목표로 다문화가정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다문화자녀 양육 및 생활 지도를 위한 방문서비스, 결혼이민자 국적취득 비용지원, 다문화 가족 갈등위기 관리 서비스 지원 등 맞춤형 패키지 교육을 실시한다.

1,2는 늘봄강화를 통한 출산율 제고 시스템이며, 3~5는 특성화고·특목고 등 신설을 통한 공교육 강화로 고교 졸업 맞춤형 인재 양성, 6,7은 대학·기업과 연계한 전문인력 양성과 지역 전략·특화산업에 진출하도록 하는 시스템, 8~10은 외국 유학생과 다문화인구에 대한 인프라 구축 지원을 통한 국외 인구유입 방안이다.

이 같은 교육발전특구 세부사업을 통해 출산 장려와 외부 유학생 유입을 높여 지속가능한 인구 생성을 유발하고, 지역내 생산성 제고가 기대되고 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지역의 여건에 맞는 교육 발전모델 발굴을 위해 도와 시·군, 교육청과 대학, 기업 등 지역 주체들이 뜻을 같이해 연대의 힘을 보여준 최고의 성과”라며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의 인재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