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업농촌·해양분야 특례 발굴 추진에 집중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농업농촌·해양분야 특례 발굴 추진에 집중

전북도(도지사 김관영)는 전북특별자치도 농업농촌·해양분야 특례 발굴을 위해 전문가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북도는 지난 1월부터 특별자치도추진단을 조직해 국제 생명경제 도시 전북특별자치도를 실현할 행정 자치와 재정 분권, 규제 완화 등 실체적인 특례 발굴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7개 분과, 4천 개 이상의 특례 발굴을 목표로 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농업농촌·해양분야 분과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두 차례 분과 회의를 통해 강원, 제주 등의 특례법을 검토하고 전북에 적용할 수 있는 21건의 특례를 발굴했다. 도 자체적으로도 24건을 추가 발굴해 총 8개 분야 45개 특례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새만금 농생명용지, 기업유치 활성화, 어촌어항 개발, 수산자원 관리에 대한 정부 권한위임 등의 현재까지 제안된 특례를 중심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전라북도의 장점을 더욱 부각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또한 농업농촌·해양분야 분과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분과회의 및 전문가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전북도에 도움이 될 만한 특례 규정들도 발굴해 중앙부처의 많은 권한을 이양받을 수 있게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신원식 농업농촌‧해양 분과장인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중앙부처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자치분권 및 재정 자율성을 확대해 전북의 위상을 높이고, 농업농촌·해양분야의 매력적 투자 여건 조성과 농생명 산업 발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